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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사용_도료교육센터 교재개발 규칙 등록일 2016.07.26 조회수 123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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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광페인트()도료교육센터 교재개발 규칙

 

 

1. 기본방침

1-1. 기업체 수요인력과 교육훈련 Needs에 따른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적합한 내용이어야 한다.

1-2. 교육훈련 목적에 부합되고 직무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개발한다.

1-3. 신지식 기반 산업의 변화에 대비한 새로운 기술기능의 습득과 응용력, 창의력이 배양될 수 있는 내용으로 개발한다.

1-4. 직무 분석에 의한 직종별, 직무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한다.

1-5. 전체 내용 구성은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.

- 훈련생 스스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다.

- 기본 학습은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하고 내용 서술은 정확하게 하다.

- 단계별 이해력 부족이 예상되는 분야는 피드백 절차를 포함하여 구성 한다.

- 단원내용은 직무에 부합된 실기 중심으로 작성하고 교과 난이도에 따라 선후수학습을 고려한다.

1-6. 이론은 단계별 수준에 필요한 관련지식 내용만 포함한다.

1-7. 내용 선정에 있어 표절함이 없어야 하며 참고자료는 출처를 기록한다.

1-8. 자율적인 학습의 동기유발이 되도록 개발한다.

1-9. 개발된 교재는 검토위원과 평가위원의 검토 및 심의평가를 받은 후 활용한다.

1-10. 내용 선정에 있어 표절함이 없어야 하며 참고자료는 출처를 기록한다.

 

2. 용어의 사용

2-1. 문자는 한글을 전용하되 어려운 용어는 ( )하여 한자나 영문으로 정확히 표기 한다

2-2. 로마문자 및 기술용어는 교육부의 표준기술용어 또는 한국과학기술처, 과학기술단체 총 연합회제정 기술용어를 준용한다.

2-3. 맞춤법은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 따르되 전후가 통일되어야 한다.

2-4. 모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2-5. 특수한 문자나 기호는 정확히 표기한다.

2-6. 계량 단위는 미터법으로 표기하며 특수한 경우 미터단위와 환산표가 제시되어야 한다.

2-7. 그림, 도면 , 도표

- 그림, 도면, 도표를 수록할 경우 관련내용과 연계가 되도록 삽입한다.

- 소재 선정이나 내용 전개에 있어서 훈련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교육 훈련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창의성이 발휘되어야 한다.

- 과제 도면은 가급적 KS제도통칙을 준용하여야 한다. 특수한 경우 ISO 규격을 사용할 수 있다.

- 사진, 그림, 도면의 내용 등이 특정 산업체나 상품 등에 대한 표기가 있어서는 안되며 공정성을 기하여야 한다.

- 사진, 그림, 도면 등의 선정은 다른 도서를 표절함이 없어야 한다.

- 사진과 그림은 최신 것으로 수록하며, 이미지 File로 첨부한다.

 

3. 편집 및 구성기준

3-1. 직무교재는 용지규격 A4, 활자 크기는 대단원 15(진하게), 중 단원 13(진하게), 소단원 13(진하게), 세 단원 13, 자간 0, 행간 160, 여백구성 위쪽 20, 아래쪽 20, 전면은 좌측 22, 우측 18 후면은 좌측 18, 우측 22 포인트로 (제본 고려)하며 아래아한글로 작성한다.

3-2. 교과내용의 원고작성 요령

3-3. 본문내용의 전개는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.

- 대단원 : 1 , 2 , 3